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Vivaldi Web Browser :: 비발디 웹 브라우저

Vivaldi Web Browser

비발디 웹 브라우저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웹 브라우저

2020-05-10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를 입맛에 맞게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Active X 가 난무하던 시절에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가 Internet Explorer 이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좁기도 했고, 특히 한국에서 이용하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의 선택지는 매우 제한되어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Active X 가 점차 사라지기 시작하고, 많은 사이트와 포털에서 웹 표준을 지향하면서, 많은 웹 브라우저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고, 그 결과 Chrome(크롬)이 떠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새로운 'Edge(엣지)' 가 아닌 크롬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저도 제 컴퓨터 Windows 10 에는 Internet Explorer 와 Edge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크롬도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이번에 말씀드릴 '비발디' 라는 이름을 가진 사계절이 생각나는 브라우저입니다.

여러분들도 비발디를 한 번 사용해보시고, 익숙해지면 비발디에 푹 빠지게 될 겁니다.



비발디

비발디는 기존에 오페라 웹 브라우저를 개발한 사람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페라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능이나 컨셉을 확인할 수 있죠. 뿐만아니라, WebKit 엔진을 기반으로 구글의 V8 자바 스크립트 엔진Blink 엔진의 조합으로 훨씬 빠르고 강력해 졌습니다. 당연히 크롬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확장 기능들비발디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다른 웹 브라우저들과 비교해서 상당히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이 좋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라는 이야기죠.
저는 보통 40개~50개 정도의 탭을 띄워놓고 작업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도 버벅거리거나, 비발디 자체가 종료되거나 하는 일 없이 매우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Windows 10 에도 잘 어울리는 미려한 디자인,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널 기능과 비발디에서만 제공하는 웹 패널 기능까지도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면서 '약간 부족하다' 싶었던 마음을 아마도 비발디에서는 매우 만족할 수 있습니다.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제외하고, 대중적인 OS 모두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는 많지 않습니다. Windows, Linux, MacOS . 각자의 운영체제에서 빼어난 성능을 가진 웹 브라우저들을 가지고 있지만, 어딘가 조금 부족하고, 불편한 부분도 있고, 또, 다른 컴퓨터에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엣지와 사파리는 다른 운영체제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화를 통해, 즐겨찾기를 불러온다거나, 설정을 불러온다거나 하는 일이 없어, 내가 직접 추가를 해주거나, 수동으로 불러오는 수고를 더해야 합니다만, 비발디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고, 아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발디의 장점


1.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모두 동일한 환경, 구성, 설정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웹 브라우저인 크롬과 파이어폭스들도 지원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조금 희석이 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비발디는 어떤 운영체제에서는 지원하는 설정이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하지 않고,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일한 기능과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마다 달라지는 환경으로 불편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2. 크롬이 지원하는 많은 확장 기능을 지원하면서 비발디만의 강점을 이용할 수 있다.
웹킷, V8, Blink 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크롬에서 지원하고 있는 많은 확장 기능들을 이용하면서도 비발디만의 독자적인 기능들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 패널", "탭 더미", "퀵 커맨드" 기능과 같은 다른 브라우저 보다 편리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상당히 낮은 메모리 점유율
저는 새로운 창을 띄워 보는 것 보다 탭을 추가해서 보고 이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다보니, 보고 싶은 것이 많을 경우에는 탭의 숫자가 엄청나게 많아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탭이 40개, 50개까지 늘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다른 브라우저들에 비해 메모리 점유율이 눈에 띄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 컴퓨터에서라도 불필요하게 메모리를 잡아먹지 않아서 좋고, 저성능의 컴퓨터에서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4. 높은 안정성과 쾌적함
제가 1년 여간 듣도 보도 못한 비발디라는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이용하면서 메인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동안 이용하면서 비발디가 문제를 일으킨 적은 전혀 없었고, 항상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고 편리했습니다. 제가 써보지 않고는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없는데, 비발디는 아주 좋은 이미지를 갖게되었고, 여러분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비발디의 단점


물론, 단점이 존재합니다. 모든 것이 다 좋을수만은 없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최악이라고 평가받을 수도 있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1. 다른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 기능들을 '아직' 비발디는 지원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제가 모든 부분을 세심하고 면밀하게 확인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고, 브라우저 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기능들이 있을 겁니다. 다만, 비발디가 그런 모든 부분을 지원한다고 말씀드릴 수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비발디의 개발 방향에 있습니다. 비발디는 "확장 기능을 최소화하고 기본적으로 내장" 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들에서 지원하고 있는 기능들을 '아직' 내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개발자가 소수라고 알려져 있다.
어떻게보면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개발자가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비발디 프로젝트 자체가 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브라우저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이용하고 싶은 것이 당연하지만 업데이트나 지원이 끊기게 되면, 보안과 안정성 면에서 단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더이상 이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당연히 소수의 개발자이다 보니, 개발팀이 해체가 된다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될지 모릅니다.

3. 동기화가 제공되지만 모든 설정까지 아직 동기화를 제공하지 않는다.
많은 브라우저가 동기화를 제공합니다. 즐겨찾기, 설정, 확장 기능까지 동기화를 제공합니다. 비발디도 동기화를 제공합니다. 즐겨찾기와 저장된 비밀번호와 자동 완성, 확장 기능, 그리고 저장된 노트(첨부파일 제외)까지 동기화를 제공합니다만, 모든 설정을 동기화 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부 설정은 동기화를 시켜주지만, 현재까지 제가 경험한 것으로는 테마 같은 부분들도 동기화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고, 메인 검색 설정도 동기화를 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본 검색 엔진으로 "구글" 을 사용하지만, 새로 설치하게 되면, 항상 "야후" 검색 엔진으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전에는 즐겨찾기도 일부만 동기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즐겨찾기에 존재하는 폴덜을 동기화하지 못 했었는데, 최근에 다시 진행해보니, 폴더도 동기화가 되었습니다! 신납니다! 그 이전에는 그냥 사랑과 만든 사람의 정성을 생각하며 썼습니다.)

4. 잦은 업데이트
잦은 업데이트는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으며, 위의 단점을 상쇄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버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거슬리는 작업이 될 수도 있겠죠. 지난 4월에는 일주일 동안 두 번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과 설정을 추가하여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만, 아직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자주 발생하는 편 입니다.

5. 최대의 단점.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 모른다."
이 부분이 제가 이야기 할 수 있는 최대의 단점입니다. 위에 언급한 모든 단점들이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 모른다는 것 입니다. 소수의 개발자들이 있기 때문에 개발하는데에 진척이 느릴 수 밖에 없는 것이 당연하고, 개발 방향에 따라 어떤 것이 중심이 되어 개발이 되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기능이 한동안 업데이트가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감안하고 이용한다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과 미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을 가진 웹 브라우저로 이용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어디 브라우저 점유율을 확인해 본다면 "Other" 에 표시될만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앞으로 조금 더 노력하면 이름이 표시될 수도 있고, 더 빠르게 업데이트가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비발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openSUSE(오픈수세) zypp / zypper 명령어 기초

openSUSE “ zypper “ 명령어 기초 2019-06-14 Graf. Razorbacks 소개 데비안 계열에는 "apt-get" 와 "apt” 명령어가 있고, 레드햇 계열에는 "rpm" 혹은 "yum” , 그리고, “dnf” , 아치 계열은 "pacman” 이나 "yaourt" 같이 여러가지 패키지 관리용 명령어들이 있습니다. 우분투나 민트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apt-get 가 많이 익숙하시겠죠? zypper 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조금 알기쉽게 말하자면 어떤 프로그램(패키지)를 설치/삭제/업데이트 등을 하고, 패키지 관리 전반을 담당하는 명령어입니다. 예를 들어서 MariaDB 를 설치하고 싶다면 “ # zypper install mariadb-client “ 이런식으로 말이죠. GUI 가 보기에도 예쁘고,사용하기 편리하지만 GUI 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혹은, 콘솔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패키지 명령어 정도는 알고 있다면 이용하는데에 훨씬 편리합니다. 많은 분들이 대세라고 했던(?) 데비안 계열과 레드햇 계열에서 쓰던 apt-get 이나 yum 이 익숙해서 다른 명령어를 이용하면 새로 배워서 익혀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려우니 찾아서 사용하고 싶지 않은 리눅스 배포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바뀌어 갈 겁니다. 차근 차근. zypper 명령어 ## 제가 적어놓은 모든 명령어들은 openSUSE Leap 15.1  openSUSE Tumbleweed 에서  진행하였습니다. zypper 명령어의 기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zypper : [전역 옵션] <명령> [명령 옵션] [인수] zypper : [—GLOBAL-OPTIONS] <COMMAND> [—COMMAND-OPTIONS] [A

Windows / Linux 듀얼 부팅 -- 서로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고 부팅하기

Windows / Linux 듀얼 부팅 서로 다른 드라이브에서 설치하고 부팅하기 2020 . 05 . 15 2020 . 05 . 21 os-prober 추가 및 수정 우리나라에서 Windows 가 없는 채로 컴퓨터를 이용하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애플의 제품을 많이 선호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환경이 많이 개선되어가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몇 몇의 사이트(특히, 정부 관련 사이트 및 결제 관련 사이트)는 여전히 Windows 가 아닌 환경에서 이용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Windows 를 병행하여 듀얼 부팅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가상머신을 통해서 이용하는 분들도 있겠죠? 저는 이 글에서 실제 하드웨어에서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병행하여 설치하고 듀얼 부팅을 시킬 수 있도록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블로그와 다른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많이 검색을 해보셨다면, 아마, 동일한 드라이브에서 파티션을 나누어 듀얼 부팅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블로그는 아주 많습니다. 저 또한 굉장히 많은 시간을 이 "듀얼 부팅" 때문에 검색도 많이하고,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았지만, 많은 블로그에서는 동일한 드라이브 내에서 듀얼 부팅을 구성하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에, 제가 처한 상황과 달라 가상 환경에서 직접 몇 시간을 작업하고 테스트 한 뒤에 실제 저의 컴퓨터에 듀얼 부팅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어 이 글을 작성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해주는 것과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A 드라이브에 파티션 a(Windows) 와 b(Linux) 로 나누어 부트로더를 구성하고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선택하여 듀얼 부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A 디스크 : a 파티션(Windows) / b 파티션(Linux) 그러나, 이 글에서는 서로 다른 드라이브 A 와 B 디스크에 Win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1.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2.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019-06-16 Graf. Razorbacks 0. 시작하기 전에… 오픈수세도 다른 배포판들 처럼 온라인에서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부팅이 가능한 미디어에 저장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USB 도 가능하고, DVD 에 복사하여 이용할 수도 있으며, CD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웹 다운로드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과 과정은 모두 동일하지만, 미디어가 USB, DVD인지에 따라 다른 부분은 참고하지 않습니다. Windows 10 에서 Rufus 를 이용하여 USB 에 복사 후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CD 및 DVD 를 통해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일하게 이미지 굽듯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치 내용이 조금 길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이 매우 많습니다. 하나부터 차근 차근 설명드리려다 보니, 아마 설명 보다 스크린샷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이 방법은 ‘단일 디스크에서 파티션되어 있지 않은 디스크(다른 운영체제 없음)’ 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추후, 단일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Windows / openSUSE 멀티 부팅) 과 다중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 (디스크가 2개, Windows 와 openSUSE 멀티 부팅) 에 대해서 별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했더니, 스크린샷과 글의 양이 조금 많습니다. 보시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지 생각이 듭니다만, 원하실 경우에는 스크린샷만 보고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준비물 8GB 이상의 USB 플래시 메모리 ( 주의!! 이미지를 복사할 경우, USB 메모리는 포맷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USB 이거나, 자료를 모두 백업하신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본인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openSUSE 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