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019-06-16
Graf. Razorbacks


이 글은 설치 과정을 설명하는 글이 아니고, 설치 과정 중에 진행해야 하는 "파티션" 을 다룹니다. 설치 과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이전글 혹은 "여기" 를 눌러 확인하시면 됩니다.

파티션은 기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다루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완전히 깨끗한 디스크라면 쉽게 말해 아무렇게나 설치해도 상관이 없는 부분이지만, 이미 Windows 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Windows 가 삭제될 경우에 중요한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Windows 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과정과 별도로 글을 작성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드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단일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UEFI)'
기존에 하드 디스크가 1개가 있고, 이미 Windows 가 설치된 상태에서 파티션을 분할하여 openSUSE 를 설치할 수 있도록 파티셔닝을 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openSUSE 를 설치하기 전에 Windows 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urb 부트 로더는 Windows Boot Manager 를 인식할 수 있지만, Windows Boot Manager 는 grub 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인지, 무시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으나, 때문에 Windows 를 먼저 설치해 주시거나, 설치가 이미 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전 글과 동일한 방식으로 openSUSE 설치용 미디어를 만드신 후, 동일하게 설치 과정을 진행합니다.

## 이 글에서는  복잡하지 않도록 "파티션" 과정만 설명합니다. ##

아래 스크린샷을 보시면, openSUSE 가 기존에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파티션 테이블부터 GPT 로 새로 구성하도록 설정이 되어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을 눌러버리면, Windows 시스템까지 포맷되기 때문에 진행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하단의 "고급 파티션 도구" 를 클릭하여, "기존 파티션으로 시작" 을 눌러줍니다.

## 현재 제안으로 시작 : 현재 제안으로 시작을 하게 되면, 이미 파티션을 포맷하겠다고 한 위의 제안으로부터 파티션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기존 파티션으로 시작 : 현재 제안 전, 기존에 Windows 설치시(혹은 사용할 시)에 적용해두었던 하드 디스크 상황을 불러옵니다.




왼쪽의 목록 중, " sda " 를 선택하면 오른쪽의 화면이 바뀌고, 상단탭의 "파티션" 을 선택해줍니다.



기존에 위의 스크린샷 처럼 Windows 시스템이 디스크의 모든 공간을 사용하고 있도록 되어있거나, 직접 파티션을 분리하여 이용하셨을 수 있습니다.

Windows 데이터 파티션을 선택하고, 아래의 "수정" 을 눌러, "파티션 크기 조정" 을 선택합니다.

Windows 의 시스템 공간을 원하는 크기만큼 줄여줍니다.
(중요! Windows 10 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권장 용량이 25GB 이상입니다. 최소한 25GB 이상의 공간을 확보해 주십시오.)

## 저는 가상 머신 환경에서 구동하기 때문에 총 용량 40GB 에서 20기가로 양분하여 설치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정의 크기를 원하는대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음" 을 누릅니다.
(다시 한 번, 스크린샷은 참고 사항일 뿐, Windows 10 기준 최소 권장 크기는 25GB 이상입니다.)



그럼, 위의 스샷 "파티션되지 않음" 이라는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오른쪽에 "파티션 추가" 를 누릅니다.




먼저, EFI 부트 파티션을 먼저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300MB ~ 500MB 용량을 설정해주고, 다음에서 “EFI 부트 파티션" 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현재 화면에서는 다른 건 건들지 않고, 바로 "다음" 을 클릭하여, 파티션 매니저 화면으로 나갑니다.



위와 같이 중간에 EFI 시스템 파티션이 생성됩니다. 이제 나머지 남은 공간에 openSUSE 를 설치하기 위해서 "파티션 추가" 를 선택합니다.

## 리눅스의 부트 시스템은 최소한 256MB 이상의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Windows 의 EFI 시스템은 100MB 이기 때문에 그 안에 설치를 할 수가 없어서,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고 할당해주는 겁니다.



"최대 크기" 를 선택해주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운영체제" 를 선택해주고, "다음"



포맷 옵션의 파일 시스템은 Ext4 혹은 Btrfs 등,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고, 마운트 옵션은 " / “ (root) 로 설정하고, 파티션은 “Linux 기본" 으로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바로 "다음" 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동의" 를 클릭하고 진행하면...



위와 같이 바뀝니다. 삭제되는 파티션은 없고, 새로운 파티션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제 설치를 진행하시면, 기존의 파티션의 손상 없이 openSUSE 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이 다음 설치 과정을  확인하시려면 설치 첫번째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openSUSE(오픈수세) zypp / zypper 명령어 기초

openSUSE “ zypper “ 명령어 기초 2019-06-14 Graf. Razorbacks 소개 데비안 계열에는 "apt-get" 와 "apt” 명령어가 있고, 레드햇 계열에는 "rpm" 혹은 "yum” , 그리고, “dnf” , 아치 계열은 "pacman” 이나 "yaourt" 같이 여러가지 패키지 관리용 명령어들이 있습니다. 우분투나 민트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apt-get 가 많이 익숙하시겠죠? zypper 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조금 알기쉽게 말하자면 어떤 프로그램(패키지)를 설치/삭제/업데이트 등을 하고, 패키지 관리 전반을 담당하는 명령어입니다. 예를 들어서 MariaDB 를 설치하고 싶다면 “ # zypper install mariadb-client “ 이런식으로 말이죠. GUI 가 보기에도 예쁘고,사용하기 편리하지만 GUI 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혹은, 콘솔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패키지 명령어 정도는 알고 있다면 이용하는데에 훨씬 편리합니다. 많은 분들이 대세라고 했던(?) 데비안 계열과 레드햇 계열에서 쓰던 apt-get 이나 yum 이 익숙해서 다른 명령어를 이용하면 새로 배워서 익혀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려우니 찾아서 사용하고 싶지 않은 리눅스 배포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바뀌어 갈 겁니다. 차근 차근. zypper 명령어 ## 제가 적어놓은 모든 명령어들은 openSUSE Leap 15.1  openSUSE Tumbleweed 에서  진행하였습니다. zypper 명령어의 기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zypper : [전역 옵션] <명령> [명령 옵션] [인수] zypper : [—GLOBAL-OPTIONS] <COMMAND> [—COMMAND-OPTIONS] [A

Windows / Linux 듀얼 부팅 -- 서로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고 부팅하기

Windows / Linux 듀얼 부팅 서로 다른 드라이브에서 설치하고 부팅하기 2020 . 05 . 15 2020 . 05 . 21 os-prober 추가 및 수정 우리나라에서 Windows 가 없는 채로 컴퓨터를 이용하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애플의 제품을 많이 선호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환경이 많이 개선되어가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몇 몇의 사이트(특히, 정부 관련 사이트 및 결제 관련 사이트)는 여전히 Windows 가 아닌 환경에서 이용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Windows 를 병행하여 듀얼 부팅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가상머신을 통해서 이용하는 분들도 있겠죠? 저는 이 글에서 실제 하드웨어에서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병행하여 설치하고 듀얼 부팅을 시킬 수 있도록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블로그와 다른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많이 검색을 해보셨다면, 아마, 동일한 드라이브에서 파티션을 나누어 듀얼 부팅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블로그는 아주 많습니다. 저 또한 굉장히 많은 시간을 이 "듀얼 부팅" 때문에 검색도 많이하고,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았지만, 많은 블로그에서는 동일한 드라이브 내에서 듀얼 부팅을 구성하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에, 제가 처한 상황과 달라 가상 환경에서 직접 몇 시간을 작업하고 테스트 한 뒤에 실제 저의 컴퓨터에 듀얼 부팅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어 이 글을 작성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해주는 것과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A 드라이브에 파티션 a(Windows) 와 b(Linux) 로 나누어 부트로더를 구성하고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선택하여 듀얼 부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A 디스크 : a 파티션(Windows) / b 파티션(Linux) 그러나, 이 글에서는 서로 다른 드라이브 A 와 B 디스크에 Win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1.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2.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019-06-16 Graf. Razorbacks 0. 시작하기 전에… 오픈수세도 다른 배포판들 처럼 온라인에서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부팅이 가능한 미디어에 저장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USB 도 가능하고, DVD 에 복사하여 이용할 수도 있으며, CD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웹 다운로드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과 과정은 모두 동일하지만, 미디어가 USB, DVD인지에 따라 다른 부분은 참고하지 않습니다. Windows 10 에서 Rufus 를 이용하여 USB 에 복사 후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CD 및 DVD 를 통해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일하게 이미지 굽듯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치 내용이 조금 길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이 매우 많습니다. 하나부터 차근 차근 설명드리려다 보니, 아마 설명 보다 스크린샷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이 방법은 ‘단일 디스크에서 파티션되어 있지 않은 디스크(다른 운영체제 없음)’ 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추후, 단일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Windows / openSUSE 멀티 부팅) 과 다중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 (디스크가 2개, Windows 와 openSUSE 멀티 부팅) 에 대해서 별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했더니, 스크린샷과 글의 양이 조금 많습니다. 보시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지 생각이 듭니다만, 원하실 경우에는 스크린샷만 보고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준비물 8GB 이상의 USB 플래시 메모리 ( 주의!! 이미지를 복사할 경우, USB 메모리는 포맷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USB 이거나, 자료를 모두 백업하신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본인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openSUSE 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