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 openSUSE(오픈수세) 듀얼 부팅 파티션 방법
2019-06-16
Graf. Razorbacks
이 글은 설치 과정을 설명하는 글이 아니고, 설치 과정 중에 진행해야 하는 "파티션" 을 다룹니다. 설치 과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이전글 혹은 "여기" 를 눌러 확인하시면 됩니다.
파티션은 기존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다루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완전히 깨끗한 디스크라면 쉽게 말해 아무렇게나 설치해도 상관이 없는 부분이지만, 이미 Windows 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Windows 가 삭제될 경우에 중요한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Windows 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과정과 별도로 글을 작성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드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단일 디스크, 다중 운영체제(UEFI)'
기존에 하드 디스크가 1개가 있고, 이미 Windows 가 설치된 상태에서 파티션을 분할하여 openSUSE 를 설치할 수 있도록 파티셔닝을 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openSUSE 를 설치하기 전에 Windows 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urb 부트 로더는 Windows Boot Manager 를 인식할 수 있지만, Windows Boot Manager 는 grub 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인지, 무시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으나, 때문에 Windows 를 먼저 설치해 주시거나, 설치가 이미 되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전 글과 동일한 방식으로 openSUSE 설치용 미디어를 만드신 후, 동일하게 설치 과정을 진행합니다.
## 이 글에서는 복잡하지 않도록 "파티션" 과정만 설명합니다. ##
아래 스크린샷을 보시면, openSUSE 가 기존에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파티션 테이블부터 GPT 로 새로 구성하도록 설정이 되어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을 눌러버리면, Windows 시스템까지 포맷되기 때문에 진행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하단의 "고급 파티션 도구" 를 클릭하여, "기존 파티션으로 시작" 을 눌러줍니다.
## 현재 제안으로 시작 : 현재 제안으로 시작을 하게 되면, 이미 파티션을 포맷하겠다고 한 위의 제안으로부터 파티션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기존 파티션으로 시작 : 현재 제안 전, 기존에 Windows 설치시(혹은 사용할 시)에 적용해두었던 하드 디스크 상황을 불러옵니다.
왼쪽의 목록 중, " sda " 를 선택하면 오른쪽의 화면이 바뀌고, 상단탭의 "파티션" 을 선택해줍니다.
기존에 위의 스크린샷 처럼 Windows 시스템이 디스크의 모든 공간을 사용하고 있도록 되어있거나, 직접 파티션을 분리하여 이용하셨을 수 있습니다.
Windows 데이터 파티션을 선택하고, 아래의 "수정" 을 눌러, "파티션 크기 조정" 을 선택합니다.
Windows 의 시스템 공간을 원하는 크기만큼 줄여줍니다.
(중요! Windows 10 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권장 용량이 25GB 이상입니다. 최소한 25GB 이상의 공간을 확보해 주십시오.)
## 저는 가상 머신 환경에서 구동하기 때문에 총 용량 40GB 에서 20기가로 양분하여 설치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정의 크기를 원하는대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음" 을 누릅니다.
(다시 한 번, 스크린샷은 참고 사항일 뿐, Windows 10 기준 최소 권장 크기는 25GB 이상입니다.)
그럼, 위의 스샷 "파티션되지 않음" 이라는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오른쪽에 "파티션 추가" 를 누릅니다.
먼저, EFI 부트 파티션을 먼저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300MB ~ 500MB 용량을 설정해주고, 다음에서 “EFI 부트 파티션" 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현재 화면에서는 다른 건 건들지 않고, 바로 "다음" 을 클릭하여, 파티션 매니저 화면으로 나갑니다.
위와 같이 중간에 EFI 시스템 파티션이 생성됩니다. 이제 나머지 남은 공간에 openSUSE 를 설치하기 위해서 "파티션 추가" 를 선택합니다.
## 리눅스의 부트 시스템은 최소한 256MB 이상의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Windows 의 EFI 시스템은 100MB 이기 때문에 그 안에 설치를 할 수가 없어서,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고 할당해주는 겁니다.
"최대 크기" 를 선택해주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운영체제" 를 선택해주고, "다음"
포맷 옵션의 파일 시스템은 Ext4 혹은 Btrfs 등,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고, 마운트 옵션은 " / “ (root) 로 설정하고, 파티션은 “Linux 기본" 으로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바로 "다음" 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동의" 를 클릭하고 진행하면...
위와 같이 바뀝니다. 삭제되는 파티션은 없고, 새로운 파티션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제 설치를 진행하시면, 기존의 파티션의 손상 없이 openSUSE 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이 다음 설치 과정을 확인하시려면 설치 첫번째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openSUSE(오픈수세) 설치 방법
댓글
댓글 쓰기